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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 계약서 작성시 필요서류(구비/심사/진행)

금융길잡이 2024. 7. 2. 15:57

 
사업자 아파트담보대출 계약서 작성 시 필요서류(구비/심사/진행)
 
안녕하세요.
이번 시간에서는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을 때 어떤 서류가 필요한 것인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 

 
일반적으로 개인 주택담보대출(가계자금/생활안정자금) 사업자금으로 받는 담보대출의 경우 필요한 서류는 동일하며, 단 사업자등록증 및 부가가치세표준증명원 서류만 추가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참고하셔서 보면 좋을 듯합니다.
 


 
* 아파트담보대출 구비서류
 
1. 인감증명서
2. 지방세세목별 과세증명
3. 납세증명서(국세)
4. 납세증명서(지방세)
5. 납부내역증명(납세사실증명)
6. 주민등록등본
7. 주민등록초본
8. 가족관계증명서 *
9. 소득금액증명원
10. 건강보험납부확인서
11.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
12. 부가가치세표준증명원 **
13. 확정일자부여현황 ***
14. 전입세대열람원 ***
15. 전(월) 세 계약서 ***
16. 신분증
17. 인감도장
18. 사업자등록증 **
19. 금융거래확인서 ****
20. 등기권리증(등기필증)


 
 
적어놓고 보니 무척이나 많아 보이는군요~
사실 해당 서류 전부를 준비해야 하는 건 아니며, 각각의 상황에 맞게 준비를 해야 할지 혹은 말아야 할지가 결정되곤 하는데요.. 아래 경우의 수를 통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 
◈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에 필요한 경우
 
위 20가지 서류 중 밑줄 그은 서류를 제외한 서류만 체크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. 총 13가지 정도 서류가 될 거 같고요, 해당 서류는 담보대출에 대한 일반적인 서류인 만큼 신분 확인 및 소득(상환능력)을 확인하는 서류가 대부분입니다.
또한 납세 사실에 대한 세금 문제 역시 담보대출에 있어 필수가 되는 서류로 볼 수 있겠습니다.
 
위 목록에서 * 표시가 없는 서류에 있어서만 메모하셔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.


 
 
◈ 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
 
위 기본 서류 20가지 중 ** 표시가 되어 있고 파란색으로 나타나 있는 서류를 추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.
일반적인 담보대출 외에 사업자금으로 받아야 하는 게 달라지는 부분이므로, 사업자등록증 및 부가가치세표준증명원 서류를 추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.
 
◈  공동명의 아파트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
 
위 기본 서류를 포함해서 추가로 * 표시가 되어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. 물론 차주와 담보제공자 각각 서류를 준비하셔야 하며, 계약서 작성하는 경우 역시 두 분이 같이 하셔야 하겠습니다.
 

 
◈  세입자 후순위 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
 
위 기본 서류를 포함해서 추가로 *** 표시가 되어 있는 세 가지 서류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.
- 확정일자부여현황, 전세계약서, 전입세대열람원
 
일반적인 담보대출과 달리 선순위 세입자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므로 해당 서류들이 지참되어야 하며, 원칙은 세입자 동의가 필수이지만 위 세 가지 서류에 있어 세입자가 동일한 경우 세입자 미동의로도 가능한 지점이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 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.
 
◈  기존 담보대출을 대환 할 때 필요한 서류
 
이제 마지막 상황입니다.
위 기본 서류에 있어 **** 표시가 되어 있는'금융거래확인서'만 하나 더 추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. 대환을 하려는 담보대출의 용도 및 금액 등을 체크하기 위함이며, 기본적으로 사업자금은 사업자금만 대환이 되며, 가계자금의 경우 역시 가계자금끼리만 대환이 가능한 게 원칙입니다.
다만 사업자금 대환이 가능한 가계자금 담보대출도 일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


 

 
 
이렇게 오늘 시간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을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들을 체크해 보았습니다.
특히 각각의 상황에 따라 어떤 서류가 필요하고 그렇지 않은지에 있어 궁금한 분들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요~ 일반적으로 기본서류는 전 금융사가 동일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
 
추가적으로 해당 서류들은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.
다만, 국세청, 건강보험공단 관련 서류는 주민센터 내 무인발급기를 따로 이용해서 발급하실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체크 잘하셔야 하겠습니다.
또한, 해당 서류들은 필요에 따라 1부~3부까지 필요할 수 있으니 금융사 및 상황에 따라 잘 안내받으시면 좋을 거 같네요.
 
감사합니다.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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